본문으로 바로가기

Mobile Menu Icon

Seoul National University Entrepreneurship Center

Program 주요 운영 프로그램


벤처경영기업가센터는 교과(In the Class), 비교과(Outside the Class), 벤처 생태계(After the Class)의 세 가지 단계별로 시장 읽기(Reading the Market, RM), 시장 만들기 (Making the Market, MM)의 측면에서, 총 6 가지 카테고리의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센터 활동의 고유한 교육 가치는, 총 6가지 카테고리의 프로그램 간의 내적 일관성에 있습니다. (1) 특히 시장 만들기 프로그램이 시장 읽기 프로그램에서 연역된다는 것과 (2) 시장의 실패(market failure)와 그로 인한 사회적 문제의 해결에서 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의 본질을 읽어 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1. 교과 단계는 학부생에게 기업가 정신이라는 사고 방식을 노출시키고, 체험시키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연합 전공 벤처 경영학 수업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세분하자면, RM 측면에서 일반창업(‘벤처 창업론’), 사회적 기업 창업(‘사회적 기업의 창업’), 기술 창업(‘기술 트렌드와 사업기회 분석’)의 교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MM 차원에서 창업론 실습 1, 창업론 실습 2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비교과 단계의 교육 목표는 새로운 아이디어의 발굴과 육성에 두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용에 액셀러레이터와 벤처 캐피탈 회사와 협업하면서 프로그램을 개발 운용하고 있습니다. RM 측면에서는 학술 강연, 전문가 대담 및 특강, 창업 동아리 지원 활동을, MM 측면에서는 Social Ventures on Network  등과 같은 창업 보육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3. 벤처 생태계 단계에서는 벤처 생태계의 여러 구성원과 동향을 소개하고, 향후 창업 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먼저, RM 측면에서는 관찰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즉 기업가 센터의 고유 연구 역량을 토대로, 벤처 생태계의 동향을 축적하고 분석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MM 차원에서는 창업 공간 지원, 전문가 특강 및 법률/회계 자문, 투자 자문과 연계 등의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