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강, 포럼, 세미나

창업 디자인 생각 #2020
Design Thinking for Startup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숨겨져 있는 고객 가치를 확인하고 구현하는 디자인 사고의 학습과 실습
기획취지
통념의 디자인은 상품의 외관과 기능을 개선하는 일련의 방법입니다. 디자인은 그런 의미에서 실천 지향의 사고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창업 활동에서 디자인 사고가 언급되는 것은 외관과 기능 개선에 있지는 않습니다. 시장을 읽어나가는, 이방인을 읽어 내는, 소위 시장 창출(market creation)의 방법론으로 적극 원용됩니다. 낯선 신세계를 들어가는 안내서로서 적극 원용하는 것입니다. 1세대 인공 지능 연구자이고 조직 이론가인 Herbert Simon이 1970년에 발견한 디자인의 사회적 가치 역시 그러합니다.
바로 그런 의미에서 디자인은 굳이 바우하우스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본래적으로 사회적 문제 해결의 견고한 한 형식입니다. 키취적 상품의 성과를 개선하려고 하는 습관적 도구가 아닙니다. 본 프로그램은 지금 이곳의 사회적 문제를, 숨겨져 있는 고객 가치를 확인하고 구현하는 디자인 사고를 학습하고 실습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프로그램 구성
10.16~10.30 동안 멘토링 및 특강 제공; 각자가 가지고 있는 창업 아이디어를 디자인 사고를 이용하여 구체화하는 실습 진행.
- 10.16. 오후 3:00~4:00 특강 1. / 오후 4:00~5:00 실습 1.
- 10.23. 오후 2:00~3:00 특강 2-1. / 오후 3:30~4:00 벤처경영 프로그램 소개. / 오후 4:00~5:00 특강 2-2.
- 10.30. 오후 3:00~4:00 특강 3. / 오후 4:00~5:00 실습 2. (실습 결과물 발표)
특강
특강 1, 특강 3: 정의철 교수(서울대)
특강 2-1: 전은경 편집장(월간 디자인)
특강 2-2: 구제민 교수(카이스트)
혜택
수료 이후 우수팀의 경우 12월 스타트업 컨벤션 행사의 창업경진대회 출전자격 부여.